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스라이팅 가해자심리 자가진단 극복방법

by ◈⊙‡♧§▒ 2022. 10. 18.

가스라이팅은 정서적인 학대이며 상대방을 의존하게끔 만드는 세뇌입니다. 가스라이팅 가해자의 심리와, 가스라이팅 상황인지 확인해보는 자가진단, 가스라이팅 극복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스라이팅 의미

가스라이팅은 가해자와 피해자의 비정상적인 인간관계에서 비롯됩니다. 겪는 사람은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가스라이팅 피해자는 자존감이 낮아지고, 혼자서는 올바른 의사결정과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며 오히려 가스라이팅 가해자에게 순종하게 됩니다. 부모와 자식 관계, 부부관계, 교사와 학생 관계, 직장 내 상하 관계, 연인관계, 친구관계 등의 인간관계 속에서 가해자와 피해자가 나타납니다.

 

가스라이팅 심리

가스라이팅 가해자는 상대방을 괴롭힘으로써 권력을 얻고 싶어 합니다. 더 의존하게 만들고 영향력을 크게 만들어 상대방을 종속시키고 싶어 합니다. 

 

가해자 생각

네가 너무 예민한 거 아니야?

나니깐 널 좋아하지 누가 널 좋아하겠어.

모르면 좀 가만히 있어

네 능력은 내가 더 잘 알아

다 너 잘 되라고 하는 소리야

 

피해자 생각

내가 너무 예민한 걸까?

애 말고 날 좋아해 줄 사람은 없어.

나는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야.

나를 가장 잘 아는 건 이 사람이야.

다 날 잘 되라고 하는 소리야.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다음 6가지 중 한 가지라도 해당한다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상황으로 의심해봐야 합니다.

 

□ 왠지 몰라도 결국 항상 그 사람 방식대로 일이 진행된다.

□ 그 사람에게 "너는 너무 예민해", "이게 네가 무시당하는 이유야", "비난받아도 참아야지", "나는 그런 이야기 한 적 없어. 너 혼자 상상한 것이겠지" 등의 말을 들은 적 있다.

□ 그 사람의 행동에 대해 주변 사람들에게 자주 변명한다.

□ 그 사람을 만나기 전 잘못한 일이 없는지 점검하게 된다.

□ 그 사람이 윽박지를까봐 거짓말을 하게 된다.

□ 그를 알기 전보다 자신감이 없어지고 삶을 즐기지 못하게 됐다.(출처:한국테이트폭력연구소)

 

가스라이팅 극복 방법

상황 회피하기

상대방하고 대화를 할수록 말려들고 가스라이팅에 빠지기 때문에 상황을 해결하기보다는 상황을 피해야 합니다. 얼굴을 맞대고 말하기보다는 비대면으로 문자나 통화를 이용하고 상대방의 연락에 대응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화나 상황을 글로 써보기.

상황을 다시 생각해봄으로써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관련이 없는 제삼자의 입장에서의 의견을 들어 볼 수도 있고 사건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도움 청하기.

혼자의 힘으로 벗어나기 힘들면 전문상담기관을 찾아서 상담을 받고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자기 자신을 가장 잘 알고, 잘 챙길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본인 뿐입니다. 마음을 단단하게 먹고 자존감을 키워나가야지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