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보일러 배관이 얼어 동파되면 수도꼭지에 물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특히 온수가 안 나오면 생활에 불편이 생깁니다. 날씨가 매년 무섭게 추워지는 시기에 동파방지를 위해 알아야 할 내용을 공유합니다.
동파방지 행동요령
1. 보일러의 전원이 꽂혀 있는지 확인합니다.
보일러의 전원 플러그가 콘센트에 꽂혀 있는지 확인합니다. 보일러 내부에 설치되어 있는 동파방지장치는 전기에 의해 작동됩니다.
2. 노출배관은 반드시 보온해 줍니다.
외부에 노출된 배관은 보온재로 감싸줍니다. 특히 직수관, 온수관을 보온재로 따뜻하게 감싸줍니다. 보일러실 온도가 0℃이하로 떨어지는 곳은 별도의 허터를 설치합니다.
3. 각방 밸브와 가스밸브를 잠그지 않아야 합니다.
겨울철 2~3일 정도 외출로 집을 비울 때에도 각방 밸브와 가스밸브를 잠그지 않고 열어둡니다.
4. 혹한기에는 온수 수도꼭지를 조금만 열어 물을 흘려줍니다.
수도꼭지를 조금만 연 상태에서 온수 쪽으로 완전히 돌려 물이 졸졸 흐르게 해 줍니다. 수도꼭지를 너무 많이 열면 보일러가 가동될 수 있으니 조금만 열어 보일러가 가동되지 않도록 합니다.
직수관 동파 응급처치
겨울철 온수가 나오지 않을 때는 직수관이 동결된 것입니다. 직수관 또는 온수 출구관을 드라이기나 전열기를 이용해 녹여줍니다. 자동물보충이 되지 않아 실내온도조절기에 물보충 이상 에러 표시(E351)가 있더라도 드라이기나 전열기를 이용하여 직수관을 녹여줍니다. 그래도 온수가 나오지 않을 경우 AS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