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전조현상이란 큰 지진이 발생하기 전 평소에는 볼 수 없는 자연현상들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지진이 발생하기 전 미세지진 발생하거나 동물들이 이상행동을 보입니다. 지진 전조 현상 6가지를 공유합니다.
1. 미세지진이 발생
지각에 쌓인 에너지가 조금씩 분출되면서 미세한 지진이 발생합니다.
2. 동물이 이상행동
개미, 두꺼비, 비둘기 등의 동물들이 지진이 발생하기 전 단체로 이동하며 이상한 움직임을 보입니다. 2008년 중국 지진 발생 전 두꺼비가 이동하는 현상이 목격되었습니다. 지진이 일어나기 전에 전기장이 형성되는데 조류나 양서류는 전기장을 감지한다고 합니다.
3. 하늘에 지진운이 관측
단층대의 전하가 일렬로 정렬되면서 대기에 영향을 미치고 특정모양을 가진 구름이 관측됩니다. 가늘고 길게 뻗은 구름, 물고기 비늘 모양 구름, 굵은 띠구름, 회오리 구름, 부채 모양 구름 등의 구름들이 지진 발생 전에 관측됩니다.
4. 지진광이 발생
하늘에 빛이 번쩍이는 섬광이 발생합니다. 짧게는 몇 초, 길게는 몇 분 간 지진광이 발생하며 번개 또는 오로라와 비슷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지진이 발생할 때 지면으로부터 기체가 분출되고 이것이 대기 중 공기와 화학반응을 일으키면서 지진광이 발생합니다. 1965~1967년 일본 나가노 지진 발생 때 관측되었습니다.
5. 지하수 수위가 변화
지각이 변하면서 지하수 수위가 증가하거나 내려갑니다. 1995년 일본 고베 대지진 전 연못의 색이 변하였고 수위가 상승하였습니다.
6. 라돈 기체가 발생
지각이 쪼개지면서 라돈 기체가 공기 중으로 방출됩니다. 1975년 중국 지진, 2011년 일본 지진 전 대기 중 라돈 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