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L 모든 물류 업무를 자사에서 직접 처리하고, 2PL 물류전담 자회사를 만들어 처리하고, 3PL 물류 전문업체에 맡겨 비용을 절감한 구조입니다. 3PL에 인터넷기술과 서비스가 더해져 풀필먼트가 생겼습니다.
1PL(1자 물류, First Party Logistics)
자사에서 모든 물류 업무를 직접 처리하는 구조입니다. 자사의 주력사업과 관련해서 물류와 배송의 전체적인 인프라를 구축하고 직접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1PL구조를 실현하려면 많은 비용과 물류량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1PL구조의 사례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2PL(2자 물류, Second Party Logistics)
자사에서 물류를 전담으로 하는 자회사나 계열사를 만들고 물류와 배송 서비스를 자회사에서 처리하도록 하는 구조입니다. 물류업무를 담당했던 부서가 자회사나 계열사로 독립된 형태입니다.
3PL(3자 물류, Third Party Logistics)
자사의 물류업무를 제3의 물류운송 전문업체에게 맡겨 아웃소싱한 구조입니다. 기업은 주력사업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고 물류 인프라 구축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해외 물류회사 페덱스, 디에이치엘, 유피에스와 국내 물류회사 한진택배가 있습니다.
풀필먼트(Fulfillment)
3PL 구조에서 인터넷 기술을 접목시킨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입니다.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특화된 서비스이며 쇼핑몰과 연동된 솔루션을 통해 고객주문 접수, 재고관리, 포장, 상품출고, CS의 과정을 대신해 줍니다. 판매 품목을 늘리고 사업 확장에 집중하고 싶을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