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봄동 제철, 영양성분, 주의할 점

by ◈⊙‡♧§▒ 2023. 1. 18.

봄동은 봄배추입니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피부노화를 막아주고 세포조직을 보호해 주어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아미노산과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가 잘되고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봄동 제철

1월~3월의 봄이 제철입니다. 겨울에 씨를 뿌리고 봄에 수확하는 봄배추입니다. 추운 겨울을 이겨내면서 자라서 잎이 땅바닥에 붙어 퍼져있고 일반배추보다 작습니다. 아삭아삭하고 단맛과 고소한 맛이 풍부합니다. 생 봄동은 100g당 23kcal이고 데친 봄동은 100g당 22kcal입니다. 칼로리가 낮고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쌈채소, 봄동겉절이, 봄동무침, 봄동된장국으로 요리합니다.

 

봄동 영양성분

봄동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베타카로틴은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물질입니다. 세포의 노화를 막고 피부건강을 유지해 주고 세포 조직을 튼튼하게 하여 퇴행성 질환과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아미노산은 단백질 성분이며 신체를 구성하는 필수 에너지입니다. 근육을 붙게 하고 체력을 높여줍니다. 봄동은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며 소화가 편하고 배변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주의할 점

봄동은 차가운 성질의 채소입니다. 평소 손과 발이 차갑고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봄동을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해 많이 먹으면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인의 하루 채소 권장량은 500~550g이며 봄동 1개의 무게는 약 500g입니다. 보관 기간이 길수록 비타민이 손실되기 때문에 구입 후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