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은 밭에서 나는 고기라고 하는데, 이는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육류 못지않기 때문이다. 쌀밥에 콩을 넣어먹으면 맛 좋고 영양소도 골고루 섭취할 수 있어 일석이조다. 콩밥 종류와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병아리콩밥
병아리의 머리를 닮았다고 하여 붙여졌다. 손톱만한 크기로 연노랑색이며 삶은 병아리콩 100g당 열량은 164kcal이다. 열량이 낮고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비타민E와 미네랄 또한 많아 고영양 식품이다. 병아리콩은 날 것으로 먹기에는 딱딱하다. 쌀 불릴 때 병아리콩도 같이 넣어 불려준다음 밥을 지으면 부드러운 식감과 함께 병아리콩밥을 맛볼 수 있다.
완두콩
완두콩 100g당 열량은 120kcal이다. 고소한 단맛이 나고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B, 미네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두뇌활동에 좋은 비타민B의 함유량이 많아 정신노동자들에게 좋은 식품이다. 두뇌 노화를 억제하며 집중력 향상을 도와 뇌 건강을 유지시켜 준다. 완두콩밥을 할때 완두콩 껍질 까고 세척후 쌀과 함께 물에 불리고 밥을 지으면 완두콩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서리태(쥐눈이콩)
이름은 10월경 서리를 맞아 가며 자란다고 하여 서리태로 붙여졌다. 검은색 작은 콩으로 100g당 열량은 358kcal이다. 서리태는 단백질과 식물성 지방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고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있다. 노화 방지, 탈모 예방 효과가 있으며 운동 및 다이어트에 추천하는 식품이다. 서리태 밥을 할 때 쌀과 함께 물에 불리고 밥을 지으면 고소한 영양 콩밥을 만들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