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퍼거 증후군은 발달장애의 종류로 정상 수준의 인지능력을 보이기 때문에 학교수업이나 언어기능에서 문제가 없어 보이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이 생깁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특징을 정리하였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이란?
사회적인 상호교류와 행동에서 자폐성 장애 증상이 보이지만 언어와 인지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자폐증에 비해 늦게 발견되며 일탈이 나타나지 않고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로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특징
- 언어발달 지연이 보이지 않지만 억양에 문제가 있고 대화 상황에서 적절하게 목소리의 톤을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 대화 과정에서 상대방의 생각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만의 관점에서 대화하기 때문에 일방적인 대화를 하게 됩니다. 대화 중에 주제를 전환하거나 새로운 내용을 소개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 공감능력이 부족하여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을 어려워하며 대화 중에 농담이나 비유를 이해하지 못하고 상황에 적절한 감정표현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 걸음걸이가 불안정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뒤뚱거리는 걸음걸이로 걷습니다. 서툰 동작으로 인해 신체적 활동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운동기능이 떨어집니다.
- 소리, 맛, 냄새, 시각, 감정에 예민하거나 둔감한 경향이 있고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고 특정한 주제에 흥미가 생기면 몰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경직된 사고방식과 타인의 마음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성향으로 인해 오해를 사기도 하고 스스로 괴로워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우울증,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강박 장애 등의 정신적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댓글